교수소개

부교수

김성연
직책/직급
부교수
주전공
교육통계, 교육측정 및 평가, 수학영재교육
담당과목
교육평가, 교육통계, 교육통계특강
전화번호
032-835-8163
이메일
syk@inu.ac.kr
학력

2011.02.28 연세대학교  (교육학박사)

2003.08.25 성균관대학교  (이학박사)

1997.02.22 영남대학교  (이학석사)

1993.02.23 금오공과대학교  (이학사)

경력

-

연구실적
<논문> 

중학생과 고등학생의 학습된 무기력 프로파일 간 인지·심리사회·진로 특성 차이, 열린교육연구 , 제32권(집) , 제1호 , PP.271~293 , 2024.01.31

동아리활동만족도가 청소년기 창의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: 성별에 따른 긍정정서의 매개효과 검증, 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, 제10권(집) , 제1호 , PP.659~675 , 2024.01.31

산업수학 역량을 고려한 직업기초능력 평가도구 축소본 개발: 특성화고를 중심으로, 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, 제10권(집) , 제1호 , PP.723~738 , 2024.01.31

평가 공학을 활용한 고등학교 수학과 진단평가 모형 개발 사례: 다중 질문 유형 문항 모델을 중심으로, 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, 제9권(집) , 제11호 , PP.685~695 , 2023.11.30

초·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잠재프로파일과 프로파일 유형에 따른 그릿 및 자아존중감의 차이, 청소년학연구 , 제30권(집) , 제10호 , PP.415~442 , 2023.10.31

Item Response Theory, PSYCHOMETRIKA , 제88권(집) , 제3호 , PP.1087~1091 , 2023.09.01

다변량일반화가능도 이론을 적용한 자동문항생성 기반 평가에서의 신뢰도 탐색, 과학교육연구지 , 제47권(집) , 제2호 , PP.211~224 , 2023.08.31

문헌고찰을 통한 물리적 도구와 가상도구의 사용이 과학 개념학습에 미치는 시사점, 과학교육연구지 , 제47권(집) , 제2호 , PP.154~166 , 2023.08.31

Regional Disparity in the Educational Impact of COVID-19: A Spatial Difference-in-Difference Approach, Sustainability , 제15권(집) , 제16호 , PP.1~13 , 2023.08.17

교사의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한 CAFA 시스템 활용 제안, 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, 제23권(집) , 제4호 , PP.475~493 , 2023.04.30

A longitudinal study of the effect of individual and socio-cultural factors on students’ creativity, Frontiers in Psychology , 제14권(집) , 2023.03.20

수학교과에서 자동문항생성 기반의 디지털 평가 활용 방안: CAFA 시스템을 중심으로, 수학교육 , 제61권(집) , 제4호 , PP.581~595 , 2022.11.30

구조적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한국과 미국의 산업수학 연구동향 비교분석, 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, 제23권(집) , 제8호 , PP.140~155 , 2022.08.31

토픽모델링을 활용한 한국과 미국의 산업수학 이슈 비교, 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, 제22권(집) , 제7호 , PP.30~45 , 2022.07.30

Lessons Learned from Topic Modeling Analysis of COVID-19 News to Enrich Statistics Education in Korea, Sustainability , 제14권(집) , 제6호 , PP.1~16 , 2022.03.10

서울시의 특성화고등학교 공동실습소 입지 분석, 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, 제21권(집) , 제4호 , PP.393~403 , 2021.04.28

고교학점제에 따른 일반고의 공동교육과정 과목 개설학교 입지 분석: 서울시를 중심으로, 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, 제22권(집) , 제3호 , PP.148~159 , 2021.03.31

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미국산업응용수학 학회지의 연구 현황 및 동향 분석, 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, 제20권(집) , 제7호 , PP.212~222 , 2020.07.31

토픽모델링을 활용한 SIAM Journal on Applied Mathematics의 연구 동향 분석 , 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, 제21권(집) , 제7호 , PP.607~615 , 2020.07.31

토픽모델링을 적용한 한국산업응용수학회지의 연구 동향 및 산업수학 교육의 시사점, 중등교육연구 , 제68권(집) , 제2호 , PP.267~293 , 2020.06.30

예비교원의 도움 네트워크에 관한 통계 모형의 경험적 비교: 이항 및 가중 ERGM을 중심으로 , 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, 제20권(집) , 제4호 , PP.658~672 , 2020.04.30

예비중등교사와 예비언론인의 도움 연결망 구조와 변화 비교 , 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, 제21권(집) , 제2호 , PP.335~344 , 2020.02.29

예비교사의 교직 적성 인성 검사에서 효율적인 시행횟수 탐색, 중등교육연구 , 제66권(집) , 제3호 , PP.751~782 , 2018.09.30

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학습영재성과 창의영재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탐구 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7권(집) , 제2호 , PP.31~54 , 2018.08.31

교육대학원 예비공학교사의 교직 적성·인성 검사에서 일반화가능도 분석, 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, 제195권(집) , 제5호 , PP.323~330 , 2018.05.31

교육대학원과 사범대학 예비수학교사의 교직 적성·인성 검사에 대한 측정의 동등성 분석 , 수학교육 , 제57권(집) , 제2호 , PP.179~196 , 2018.05.31

교육대학원과 사범대학에서 교직 적성・인성 검사의 일반화가능도 분석, 교원교육 , 제34권(집) , 제2호 , PP.23~47 , 2018.04.30

예비수학교사의 교직 적성·인성 검사에서 분할점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신뢰도 탐색, 수학교육 , 제57권(집) , 제1호 , PP.55~74 , 2018.02.28

예비 초등교사 도움 및 친구 네트워크의 특성과 네트워크 중심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, 교육연구논총 , 제39권(집) , 제1호 , PP.175~202 , 2018.02.28

네트워크분석을 통해서 탐색한 교사추천서에 나타난 교사의 영재성에 대한 인식, 아시아교육연구 , 제18권(집) , 제4호 , PP.629~660 , 2017.12.30

교직 인성 검사에서의 문항 프로파일 분석, 중등교육연구 , 제65권(집) , 제4호 , PP.705~729 , 2017.12.30

일반화가능도 이론을 적용한 최순자의 유아 사회도덕성검사의 효율적인 측정 조건 탐색, 미래유아교육학회지 , 제24권(집) , 제1호 , PP.325~342 , 2017.02.28

수학적 창의성 태도 검사에서 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다집단 일반화가능도 분석, 수학교육논문집 , 제31권(집) , 제1호 , PP.49~70 , 2017.02.28

중등과학영재 선발 시 사용되는 교사추천서에 대한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, 중등교육연구 , 제64권(집) , 제4호 , PP.853~877 , 2016.12.30

An Application of Multivariate Generalizability in Selection of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, 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, 제12권(집) , 제9호 , PP.2587~2598 , 2016.09.01

수학적 창의성 검사의 채점 영역별 가중치 분석, 수학교육 , 제55권(집) , 제2호 , PP.147~169 , 2016.05.31

과학 창의성 검사의 효율적인 측정 조건 탐색, 중등교육연구 , 제64권(집) , 제1호 , PP.49~75 , 2016.03.31

서울시 영재교육기관의 공간적 분포특성 분석, 영재교육연구 , 제25권(집) , 제5호 , PP.711~729 , 2015.10.31

다변량 일반화가능도 이론을 활용한 창의성 예비검사의 신뢰도 분석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5권(집) , 제3호 , PP.83~107 , 2015.09.30

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활용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중등수학 강의교재 분석, 수학교육 논문집 , 제29권(집) , 제3호 , PP.465~489 , 2015.09.30

Generalizing from Observations of Mathematics Teachers’Instructional Practice Using the Instructional Quality Assessment, 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, 제46권(집) , 제3호 , PP.270~279 , 2015.05.31

미국 수학교사의 교수 질 평가도구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수학교원능력개발평가에서의 일반화가능도 이론 활용성 탐색, 수학교육 논문집 , 제28권(집) , 제4호 , PP.431~455 , 2014.11.01

미국 테네시 주 벤더빌트대학교 영재교육센터 프로그램이 우리나라 영재교육에 주는 시사점 탐색, 영재교육연구 , 제24권(집) , 제2호 , PP.243~269 , 2014.04.01

미국의 수업관찰평가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교원능력개발평가에서의 다변량 일반화가능도 이론 활용성 탐색, 한국교육 , 제41권(집) , 제1호 , PP.5~29 , 2014.04.01

수학영재 선발에서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채점내용 가중치에 따른 신뢰도 분석, 영재와 영재교육 , 제13권(집) , 제1호 , PP.43~65 , 2014.04.01

사교육이 중학생의 국어, 영어, 그리고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, 중등교육연구 , 제62권(집) , 제1호 , PP.1~29 , 2014.03.01

수학교육 연구자의 공동출판 연결망, 수학교육 , 제52권(집) , 제4호 , PP.483~496 , 2013.11.01

관찰?추천제에 의한 수학영재 선발 시 사용되는 교사추천서와 자기소개서 평가에 대한 다변량 일반화가능도 이론의 활용, 영재교육연구 , 제23권(집) , 제5호 , PP.671~695 , 2013.10.01

사교육이 국어와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: 다변량 다층 성장 모형을 중심으로, 중등교육연구 , 제61권(집) , 제3호 , PP.685~710 , 2013.09.01

다변량 다층 성장 모형을 활용한 사교육이 수학과 영어 교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, 청소년학연구 , 제20권(집) , 제6호 , PP.337~357 , 2013.06.01

THE DEVELOPMENT OF A ZERO-INFLATED RASCH MODEL, 순수 및 응용수학 , 제20권(집) , 제1호 , PP.59~70 , 2013.02.01

관찰?추천에 의한 수학영재 선발 시 사용되는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 평가에 대한 일반화가능도 이론의 활용, 수학교육 논문집 , 제26권(집) , 제3호 , PP.251~271 , 2012.09.01

창의적 문제발견/문제해결 순환 수업이 고등학생의 문제발견 능력에 미치는 효과, 창의력교육연구 , 제12권(집) , 제2호 , PP.65~85 , 2012.08.01

중등영재아와 일반아의 수학성취도 발달에 대한 가정의 사회적 자본 영향력 분석, 중등교육연구 , 제59권(집) , 제4호 , PP.939~968 , 2011.12.01

영재학생의 자기조절학습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, 가정 및 교사요인 탐색, 청소년학연구 , 제18권(집) , 제12호 , PP.299~328 , 2011.12.01